코로나 백신 포털

COVID19 VACCINE NEWS PORTAL

‘백신거부자’ 설득하는 법 ② 가족과 친구 설득하기

1 min read
photography of women talking to each other

Photo by Christina Morillo on Pexels.com

문제는 ‘백신 거부’가 주요 여론으로 자리잡으면 백신 접종이 속도를 내지 못하게 되고, 집단 면역을 형성해 코로나19라는 전염병 사태에서 벗어나기 어려워진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백신 접종을 거부하는 이들을 어떻게 설득할 수 있을 것인가. 이에 대해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가족, 친구들과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대화하는 방법’이라는 제목으로, 총 다섯 가지의 해결책을 제안한다.

제작: 뉴스톱, 출처: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

코로나19 백신은 모든 이들에게 새로운 존재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의문을 갖는 것은 당연하며, 백신에 대한 허위 정보들이 쏟아지는 상황에서 누구나 당황하고 두려워할 수 있다. 때문에 상대의 ‘백신 거부’에 대해 판단하거나 비난하려 하지 말고, 경청을 통해 걱정의 근원을 파악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백신에 대한 그들의 감정을 인정하는 것이 첫 단계다. 

제작: 뉴스톱, 출처: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

‘열린 질문’이란 ‘예’ 혹은 ‘아니오’ 이상의 응답을 끌어낼 수 있는 주관식 질문을 의미한다. 열린 질문을 활용하면 친구나 가족이 무엇을 걱정하는지, 그런 걱정되는 정보를 어디서 알게 되었는지, 그 의문을 해소하기 위해 어떤 일을 했는지 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제작: 뉴스톱, 출처: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

원치 않는 정보를 주입당한다는 느낌을 들지 않게 하기 위해, 친구나 가족의 걱정 또는 의문 내용을 이해한 후에는 그들에게 설명이나 정보를 말해줘도 되겠는지 의사를 물어보는 게 중요하다는 의미다. 질문에 대한 답을 모르는 경우에는 정보를 찾는 것을 돕겠다고 제안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정보는 CDC 홈페이지백신 분석 및 팩트체크 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제작: 뉴스톱, 출처: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

백신 접종을 결정하는 이유는 사람마다 다양하다. △가족과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감염에 대한 두려움을 덜기 위해서 △가족이나 친구들을 안전하게 만나기 위해서 △일 또는 학업을 재개하기 위해서 등이다. 때문에 감정 이입과 사실 정보 전달을 통해 상대방의 백신에 대한 우려를 해소한 후에는, 대화의 방향을 ‘안 맞을 이유 없음’에서 ‘꼭 맞아야 할 이유’ 차원으로 돌리는 게 중요하다. ‘다른 이들에게 전염시키지 않기 위해서’라거나, ‘5인 이상 모임에 참석하기 위해서’ 등 백신을 맞아야만 하는 개인적 목적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설득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제작: 뉴스톱, 출처: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

‘백신을 맞아야 할 이유’를 결정했다면, 더 빨리, 더 쉽게, 더 안전하게 백신을 접종할 수 있게끔 도움을 줘야 한다는 것이다. 가족이나 친구가 가까운 접종 장소에서 접종을 예약하는 것을 돕거나 필요하면 함께 가주겠다고 하는 것뿐만 아니라, 차량 등 이동편을 돕거나 아이를 대신 봐주겠다고 하는 제안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답글 남기기